이혼 사건에서 재산분할이란 부부가 혼인공동생활을 하면서 공공으로 형성한 재산을 기여도에 따라 분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혼 사건의 핵심은 재산분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재산분할은 양 당사자가 가장 첨예하게 다투는 부분입니다. 재산분할은 당사자 간의 협의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나 협의가 어렵거나 불발되는 경우가 많아 법원에 재산분할 청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초기에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재산분할 대상에는 부동산, 예금, 주식, 자동차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모든 것들이 포함되고 일신상 권리라고 볼 수 있는 퇴직금, 퇴직연금, 영업권, 자격증 등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명의로 되어 있는 재산을 파악하는 과정은 그 구체적인 액수는 물론이고 재산이 존재하는지조차 제대로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상대방의 재산내역을 구체적이고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것입니다.
기여도에 따른 재산분할비율과 관련해서도 많은 분들이 ‘부부 일방이 혼인할 때 재산을 가져왔으면 기여도가 높게 나온다, 전업주부는 기여도가 낮게 나온다’ 등의 부정확한 정보를 사실인 것처럼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기여도를 경제적인 부분에 국한하지 않고 보다 폭넓게 이해하여 혼인기간, 가사노동, 자녀양육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개별 사안에 합당한 재산분할비율을 산정하고 있기 때문에, 법률 전문가와 사건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거치며 유리한 소송 전략을 세우는 것이 분쟁을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길이라 하겠습니다.
화신 법률사무소에서는 사건 초기부터 의뢰인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개별 상황에 맞는 최선의 전략을 수립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특히 당사자가 기여도가 적게 나올 것 같아 우려하는 경우에도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의뢰인에게 가장 유리한 방안을 마련하는 등 소송 이전 단계부터 의뢰인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 있습니다. 나아가 본격적인 소송절차에서도 그간 다수의 재산분할 사건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재산분할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화신 법률사무소의 조력을 통해 이혼 후에도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시고, 인생의 큰 파도를 잘 헤쳐나가시기 바랍니다.